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심신건강정보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 위험성 은 무엇? 본문

지식모아모아

대장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 위험성 은 무엇?

U_NI 2020. 2. 14. 14:48

대장내시경이란 말 그대로 대장을 검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내시경으로 필요한 경우, 소장의 마지막 부분과 결장, 직장을 시각화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에 대한 가장 잘 알려진 적응증 은 일반 인구에서 폴립이나 대장 암 을 선별 하는 것으로  만성 설사, 철분 수치가 낮거나 소화관을 통한 출혈과 같은 징후나 증상을 평가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다른 징후로는 용종 제거, 병변 및 마킹 위치, 이물질 제거 또는 과민성 장 증후군 이 있는데요.

예전에는 대장내시경이 많이 시행되지는 않았으나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대장암과 관련한 국가정책의 추진도 대장내시경이 늘어나는데 하나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대장내시경에 대해 그동안 궁금해왔던 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장내시경 위험성

대장 내시경 검사는 비교적 간단한 과정입니다.

몸속으로 들어가는 기구의 삽입 끝에 카메라와 함께 약 10 내지 11 mm 직경의 관을 안에 집어넣어 결장 및 녹화 영상이나 사진을 시각적으로 보는 것이 대장내시경 인데요.

대부분의 경우 복벽의 개구부를 통해 도입되며 장의 벽을 배치하고 더 나은 관찰을 위해 항문에 가스 흡입이 필요합니다 ."

또한 결장 내시경을 통해 검사 중에 샘플을 채취하거나 병변을 제거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로 기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은 20분에서 30분 사이로 지속 되지만 환자가 도착해서 벼원 밖으로 나가기 까지의 전체 과정은 보통 60분에서 70 분 사이가 걸립니다.

그리고 내시경 후 환자의 회복은 환자가 정상적인 활동을 재개 할 수있게 된 후 5분에서 10분 사이로 비교적 빠르고 고통스럽지는 않습니다.

대장내시경 후 메스꺼움, 구토 및 팽만감은 공기의 유입으로 인해 나타날 수있으며 출혈과 대장의 천공은 내시경 중 절제를 할 경우 더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른 더 드문 합병증은 감염, 위 내용물의 폐 흡인 또는 저혈압이 있으며 예외적으로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비정상적인 심장박동, 호흡 및 산소 공급 감소, 또는 매우 극단적인 경우 심장 호흡 정지 사례가있을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주의사항

대장내시경은 특히 사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은 편인데요.

무엇을 먹어야하는지, 언제 먹어야하는지, 어떤 약을 먹어야하는지 등이 검사를 받기 전 환자의 주요 걱정거리입니다.

대장내시경 준비에는 검사 전날 완하제 복용이 포함됩니다.

복용이 장 영역을 비우는 데 도움이되므로 내시경 탐사시 가능한 한 '깨끗한상태'가되고 내시경을 수행하는 기술자의 작업이 용이 해집니다.

 

이와 관련하여, 완하제 복용 방법에 대해 “시장에 다른 유형이 있고 투여 방식에 약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완하제를 복용전 주의사항을 잘 기억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

각 센터 나 병원에서 설정 한 각 프로토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권장사항들이 있습니다.

 

검사 3-4 일 전에 저 섬유질식이를 섭취 하십시오.

장 세척을 시작하기 전 3~4시간 이상 고형 음식물을 섭취하지 마십시오.

그 순간부터는 물, 건더기 없는 국물, 펄프가없는 과일 주스, 차 또는 커피 와 같은 맑은 액체 만 섭취가 가능합니다.

검사 전 6 시간 부터는 약물 섭취에 필요한 경우 소량의 물을 제외하고는 액체를 마시지 않아야합니다 .

 

또한 전문가의 권고에 따라 야채, 과일, 콩류, 야채, 쌀, 파스타, 소시지, 빵, 패스트리, 초콜릿, 알코올 및 청량 음료의 소비 도 피할 것 을 권고합니다.

또한 치료가 끝난 후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바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종종 약간의 복부 불편 함을 느끼고, 때때로 이질적인 감각을 느끼거나, 약간의 혈액 얼룩이 생기거나, 약간의 어지러움 과 현기증 으로 인한 약간의 졸음을 느끼기도 합니다.

대장내시경 약 복용

대장 내시경 검사를받는 환자의 일반적인 걱정 중 하나는 약물과 관련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특정 약물 복용을 중단해야하는지, 그렇다면 언제, 언제까지 복용해야하는지를 잘 알지 못하는데요.

모든 약물 복용법은 의사의 지시에 달려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기억해야 할 몇가지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항응고제는 보통 내시경 전 3일 전에 금해야하며 때로는 항응고제 대신 주사 헤파린이 대체될 수 있습니다.

철은 일주일 전부터 금지합니다.

인슐린 을 사용하는 경우 항상 의료 감독하에 복용량 단위를 수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