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심신건강정보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통증 해결 방법 본문

지식모아모아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통증 해결 방법

U_NI 2020. 2. 3. 11:20

우리는 인생에서 다리에 쥐가 나는 경험은 누구나 한 번 쯤은 겪어봤을 것 입니다.

단순히 잠깐 쥐가나고 곧 회복되는 경우는 괜찮지만 생각보다 자주 이런 증상을 겪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누구나 일어날 수 있는 흔한 일이지만 이것이 왜 일어나는지, 혹은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는지를 아는 분들은 많지 않아 오늘은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와 통증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쥐가 나는 이유는 운동의 강도를 높이거나 시간을 늘리거나 적절한 휴식을 취하지 않음으로써 과도한 활동에 비해 약한근육에 수축, 경직, 경련이 일어나는 것 입니다.

 

이 밖에도 근 단축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땀을 많이흘려 전해질의 큰 손실과 함께 부적절하고 과도한 수분 섭취로 인한 체내 수분부족도 다리에 쥐가 나는 원인이 될 뿐더러 신경손상, 부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다리에 혈관문제 가있는 사람들 역시 체액 관개 부족과 관련이있을 수있는데요.

임산부 특히 임신의 마지막 단계에서 태아가 장골동맥을 압박 할 수있는 시점(태아의 영역과 다른 동맥이 다리에 닿을 때까지)을 압박 할 수 있습니다.

 

미네랄이나 체내 영양소 부족, 특히 칼륨의 부족도 근수축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칼슘과 칼륨은 근육 수축에 꼭 필요한 요소이며 이것들이 충분한 양으로 존재하지 않는 경우, 근육 순환 변화를 일으킬 수있는 불균형이있을 수 있으며, 경련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운동 부족 또는 과도한 운동과 관련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는 과도한 운동을 하게될 때 근육이 이완될 순간에 수축을 요청하면 근육이 강하게 수축되어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운동 을 하지 않는 사람들의 경우나 환자가 그 부위를 고정시킨 경우에는 혈액 또는 영양분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고 올바른 탄성을 가지지 못하기 때문에 조그만 운동에도 경련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다른 위험 요인은 고령, 높은 근육 질량 지수, 스트레칭을 제대로 하지 않을때 및 가족력입니다.

다른 병리학적 원인

며칠 동안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 혈액 내 심각한 전해질 불균형이 있을 때이 증상 일 수 있으니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질병으로는 비복근 정맥염 , 혈전 정맥염이나 심부정맥 혈전증이 있으며 문제가 의심되는 경우 의사 또는 응급실을 참조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중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임신 중 다리 경련은 매우 흔한 증상이며 임산부 중 30 ~ 50%가 특히 3분기에 고통 받고 있습니다.

또한 그들 중 거의 3분의 2가 밤에 더 흔하지 만 일주일에 두 번에서 그 이상 이러한 증상을 경험합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말했듯이 태아의 장골동맥 압박으로 인해 생긴다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경련은 몇 초 동안만 지속되지만 심한 경우에는 일상 활동에 영향을 줄 수있는 심한 통증으로 몇 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밤에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근 경련의 특징 중 하나는 밤에 나타나서 잠을 깨운다는 것입니다.

모든 성인의 약 1/3 과 60세 이상의 절반은 종아리 근육에 야간 경련이 있다는데요.

밤에 다리에 쥐가 잘 나는 이유는 밤에 심박수를 포함한 몸 전체의 활동이 느려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밤에는 흐름이 감소하고 근육회복과 비자발적 운동 과정이 나타나 근육이 수축하도록 요구합니다.

낮에 너무 많은 피곤이 누락된 결과가 종종 한밤중에 근 수축으로 나타나는 것 입니다.

다리에 쥐가 날 때 응급처치

다리에 쥐가 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통은 너무 강렬하고 갑작 스럽기 때문에 우리는 빠르게 고통이 사라지기를 원하게되는데요.

 

첫 번째 단계는 '평온을 유지하고, 긴장을 풀고, 수분을 공급하고, 발목과 무릎의 작은 굴곡-신장 움직임을 만들어 작은 근육 스트레칭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너무 과도하게 스트레칭하거나 근육을 수축시키는 움직임은 역효ㅘ를 낳을 수 있는데요.

좀 괜찮아졌다고 해서 근육에 쥐가 사라졌는지 테스트하려고 다시 까치발을 들거나 하는 행위는 다시 근경련을 재발시킬 수 있습니다.

통증이 사라지면 그 부위를 따뜻하게 해주고 가볍게 마사지를 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리에 쥐 예방법

예방에 관해 전문가들은 처음에 의사에게 그것을 유발하는 신진 대사, 주요 혈관 손상 또는 다른 원인이 없는지 확인해보도록 조언 합니다.

또한 각자의 몸상태에 맞는 운동과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수분유지를 위해 물을 많이 마시고 지나치게 덥버나 습한 환경에서의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Comments